미세먼지 측정기 샀다 ㅋㅋ 리뷰

미세먼지 측정기 리뷰

요즘 중국발?? 미세먼지로 호홉기에 잠재적 문제가 되는 이유로 말이 많은데, 지방에 살아서 제도적으로 큰 신경을 써주지 않아서, 지자체에서 얼마나 미세먼지가 안 심각한지. 내가 사는 현재 공간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가 심할까?? 의구심을 가져서 한번 미세먼지가 얼마나 있는지 측정해주는 기계를 사보기로 결심했다.

어디서 구매??

구매링크 : https://www.aliexpress.com/item/6-in-1-PM2-5-PM10-HCHO-TVOC-Detector-Thermometer-Hygrometer-Formaldehyde-Multi-Gas-Analyzer-with/32876367264.html

만지고 싶은, 사고 싶은 장난감이 많은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구매했다. 쿠폰등으로 약 미화45불정도 되는 금액으로 샀다. 현재 광군제로 43불에 파는것같다. 호구왔능가?ㅡㅡ; 쇼핑검색 키워드로 미세먼지를 dust 니 뭐니로… 검색했는데 잘 안나와서 보니, 그냥 해외에서는 “PM2.5” (초미세먼지) “PM10” (미세먼지) 라는 단어를 쓰나보다.

제품스펙

  • DZ-8600
  • PM2.5 + PM10 + TVOC + HCHO (CH2O) + TEMPERATURE + HUMIDITY meter
  • 내장배터리 3.7V 2000mAh
  • 입력 전압 5V 500mAh (USB)
  • 평균 전류 220mA
  • 응답시간 3초이내
  • 무게 200g
  • 광 산란법 측정

제품사진

안사요 안사
본체, 충전케이블, 주머니? 가 있다.

기기를 작동시켜보았다.

전원버튼을 3초간 누르면 전원이 켜진다.

기기를 작동시킬때 센서를 맞추기 위해?? 센서를 유연하게 하기 위해??, 60초간 준비를 한다. 무시하고 바로 보고싶으면 왼쪽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상하다

또 중국에 당한건가?? PM2.5도 없다고 나오고, PM10 의 수치는 죽음과 가까이 나오고 TVOC 수치도 정상은 아닌것같았다.

흠…

배터리 충전후 꽤 오래 켜둬보았다

이제 좀 정상적으로 보인다. 사고나서 처음이라 그랬을까 센서값이 이상했지만, 지금은 대충 맞는듯 하다. 이 날 비가 와서, 에어코리아의 가장 가까운 관측소 수치가 4 정도였기때문에 신뢰할만한 수치라고 생각한다. 이 제품은 Indoor 용으로 쓰라고 적혀있기때문에 아무래도, 바깥에서 쓰면 오차가 많이 날까?? 상관없을거같은데.. 모르겠다. 그냥 수치참고용으로만 사용하자.
정확한 수치를 얻으려면 한 공간에서 어느정도 놔둬야 된다곤하는데, 뭐 10분을 놔둬도 큰 차이는 없어보인다. (기기를 켤 떄 Preheating 이라고 나오는 부분에선 매우 큰 차이가 난다.)

세워쓸수있다

아랫부분에 받침대를 꺼낼 수 있어, 꺼내면 세워쓸수있다. (빡빡해서 꺼내는데 손가락이 아프다)

근무지에서

바깥에 나와서, 근무지 실내에서 미세먼지 측정해보았다. 미세먼지에 매우 민감한 곳인데, 실내 PM2.5 (초미세먼지)가 나쁨 경계에 도달하는 수치인 30~40이 나왔다.

다시 집으로와서

집에 왔더니 PM2.5가 43으로 나쁨에 해당하는 수치를 보였다. 분명 비 왔을 첫 날엔 수치가 4 µg/m3 이었는데, 10배이상 떡상했다. (살려줘…) 집도 위험하다.
이 날 에어코리아에서 제공하는 가장 근접한 관측소의 6시간 데이터는 PM 2.5 (19 ~ 26), PM 10 (36 ~ 51) 이었다.

미세먼지의 경우 실내는 실외보다 바람이 안불기에 오히려 더 안 좋을 수 있다고 한다. 환기가 아예 안되는 곳이라면, 끔찍하겠지?

 

마치며

미세먼지가 하도 요즘 말이많아서, 항상 엄마가 깨끗이 청소하는 우리집은 괜찮을까? 했는데,
청소랑 아무상관없기도 하고… 모르겠다.

공기청정기가 답인가?

진공청소기로 허공에 흡입해보고, 흡입전과 흡입후의 수치를 확인해보는 방법은 어떨까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려는 사람에게

이걸 사고 나서 더 좋고 이쁜걸 중국 타오바오 에서 파는걸 보았다. 이 제품은 PM1.0 도 측정이 가능하다. ㅎㅇ흑우왔는가? (ㅡㅡ)
중국 직구 좀 아는 사람은 여기서 구매하는걸 강력히 추천한다. 물건이 괜찮아보인다. M5S 라는 이름을 가진것같다.
애초에 이거 살 돈이면 돈 더 들여서 공기청정기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