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인터넷 최상의 핑 (RTT) (4) – VPN 으로 핑 줄여보기

VPN 을 통해 국제핑을 줄여보자

이전 포스트에선 VPN 이라는 좋은 걸 알았다. 이번엔 VPN 을 사용하여, 어떻게 핑이 줄게 되는지 실험을 해보겠다. VPN 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VPN Gate를 이용한다.

VPN Gate + SoftEther VPN 를 통한 실제 핑 실험

사례 1 – 홍콩서버

실험을 위해 어느 홍콩 서버의 아이피를 가져왔다. (실제 어떤 서버인진 모른다.)

traceroute from korea to hong kong홍콩의 아이피 인데 112.174.83.182 (KT) -> Tokyo (tok02) PCCW -> Tokyo (tok01) SoftLayer -> Hong kong (hkg01) SoftLayer -> 216. 홍콩서버 이런식으로 홍콩으로 가는데 일본을 거쳐서 통행을 한다.

핑은 87ms 이다.

우리나라 국제 트래픽의 90% 는 일본을 거치게 된다고 한다. 지리적인 이유가 가장 커보인다.
북쪽과 서쪽은 체제유지에 열광하는 공산주의, 남쪽으로는 멀리 펼쳐지는 빈 공터, 이런 이유로
많은 트래픽을 일본에 우선 연결한 것으로 보인다.

홍콩으로 바로 접속하면 빠를까?

VPNGate SoftEther VPN

아쉽게도 VPNGate에 Hong Kong 서버가 없었다. 있더라도 나는 KT를 이용하기에 KT가 위의 결과 처럼 홍콩으로 바로 보내준다는 보장도 없다.

나의 예전 경험에 의하면 국내에서 홍콩으로 바로 보내는 통신사는 LG DACOM (구 Xpeed) 이었던걸로 기억한다. 물론 VPN Gate 에 LG 유플러스 인터넷 서버가 없었다. (왜 죄다 SK랑 LG야… ㅠㅠ)

노다지

서버리스트에 우리나라 국내 모 대학교 서버가 있었다.

연결 후

softether vpngate ping87ms 의 핑이 50ms 로 줄었다. 37ms, 항상 도쿄로 보냈던 KT 홍콩 연결을, 국내 모 대학교SNU 네트워크에 연결해 직접 홍콩으로 접속해 절반에 가까운 핑을 절약하였다.

vpngate tracert blocked

방화벽에 의해 경로추적은 차단되었지만, 다른 방법으로 알아낸 값으로,
모 대학 네트워크SNU는 홍콩 (HKIX) 에서 LG DACOM 또는 KISTI 라는 기관으로 연결되는 듯 하다.

사례 2 – 블라디보스토크

이번엔 블라디보스토크의 어느 서버 아이피를 가져왔다.

VLADIVOSTOK PING???

VLADIVOSTOK

홍콩보다 가까워 보이는데 290ms 라니!?

그렇다.

우리 케이블은 러시아와 연결되어 있지않다. 아마 러시아의 동쪽은 지방이라 불리는 도시들만 가득해서 그럴 것이다. 우리나라와 연결한들 상업적으로 득이 될게 없다.

경로추적결과

이번 경로는 유추하기가 어렵다만,
KT > PCCW 일본 > PCCW 홍콩 > PCCW 베이징 > ? > Rostelecom 러시아 하바로프스크 > 블라디보스토크 순으로 연결되는 것 같다. ISP 에도 보안이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가 안나오는건 당연하다.

일본을 경유해 갈 순 없을까?

위 해저케이블 사이트에 블라디보스토크 쪽 (정확히 Nakhodka)에 일본의 Naoetsu 라는 지역에 연결 된 선이 있다고 한다.
소유주는 Rostelecom (러시아) 과 KDDI (일본).
그럼 간단하다. 일본 KDDI 를 사용하는 VPN 에 연결해 보면 될 것 같다.

VPNGate KDDIdion은 KDDI 의 옛날 이름인듯 하다

연결 후 핑 테스트

97ms 의 결과를 가졌다. VPN을 통한 경로우회를 통해 290ms 에서 약 200ms 를 줄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