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droid 는 DHCPv6을 의도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

(Last Updated On: December 31, 2019)

Since 2012 there has been a ticket open on Google’s public ‘Issue Tracker’ requesting Android support DHCPv6. On 6th November the status of the issue was changed to ‘Won’t Fix (Intended Behavior)’.

DHCP라고 하면 stateful 체계 이다. stateless에 비해 stateful은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용이하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2012년부터 (거의 의도적으로) 안드로이드에 DHCPv6 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DHCPv6는, 서버가 직접 IP를 할당하기 때문에, 서버는 기기(Hardware Address)를 식별하면서 주소 제공을 할 수 있다. DHCP서버가 할당한 IP주소만을 인터넷에 라우팅 될 수 있게 사용할 수도 있으니 보안에도 여러모로 좋다.

내가 생각하는 바로는, DHCPv6을 사용하지 못 하면 무선망에서 익명성이 강화되고, 여러 아이피주소를 사용받는 것에 보장된다고 느껴진다.

IPv6은 사용자에게 무척 많은 IP 주소를 제공 해, 다양한 곳에 쓸 수 있게 설계되었다.
이 장점을 인터넷 사용자에게 누릴 수 있도록, DHCPv6 를 일부러 빼버린건 아닌가 싶다..

단점으론, SLAAC 장치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요금부과등의 정책을 성립하는 데에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하고 서버 운영자들의 해킹시도에 대한 IP 차단이 어려워지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