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2 스위치와 스위칭 허브

Layer 2 스위치에는 표기가 혼돈되는 상용제품이 있다.

Layer 2 스위치는 CSMA/CD 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 Ethernet 스위치는 이론상 각 포트별로 1:1 Full-duplex 통신을 해서 buffer를 통해, 각 포트별로 포워드 하기 때문에, CSMA/CD, 충돌도메인이 발생할 수 없을텐데 이게 대체 무슨소리인가? 아니 나는 무슨소리를 하는거지?

정확히 Cisco 에서 말하는 Layer 2 Switch는 아래의 조건에 부합해야한다.
1. MAC Address Table의 존재
2. Packet (frame)이 forwarding 되어야함
3. Packet Buffer의 존재

이 스펙이 없는 스위치는 Cisco에서 가르키는 스위치가 아니며 스위칭 허브라고는 부를 수 있다고 한다.
(1) MAC Address Table이 없는 경우, 어떤 포트에 패킷을 보내야하는지 모를 것이다. 그러면 모든포트에 보내겠지??

 

CSMA/CD가 발생하는 스위칭 허브라는 점은,
일반적으로 10Mbps와 100Mbps 양측 포트를 모두를 지원하는 허브 (dummy hub)라고 말한다.
100Mbps 포트에서 10Mbps 로 플러딩 할 수는 없으니까, 컬리전 도메인이 10M과 100M이 나뉘어진다고 한다. 이것을 스위칭 허브라고 하는데,

그러나 요즘 스위치 허브는 목적지 MAC등을 구분해서 정확히 송신하기 때문에, 이 경우의 스위치허브는 dummy hub라고 표현할 수도 없고.

아무튼, L2 Switch와 Switching Hub와는 다르다고 한다.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는것을 뼈저리게 느껴버리는 부분이다.

스위칭 허브 저 놈의 장비는 CSMA/CD가 포트별로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또 다른 내용으로는,
CSMA/CD 라는 기술이 하위호환을 위해 요즘의 Ethernet 스위치에도 포함은 된다고 한다. 도대체 어디에 쓰이는진 모르겠지만, 스위치 아래에 더미허브가 물리면, 해당 포트는 CSMA/CD로 통신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니. 물론 이것이 적용된다고 하더라도, 이론적으로는 더미허브가 물려있는 해당 포트만 CSMA/CD가 적용되는 것이지 스위치는 버퍼와 포워딩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 포트에는 CSMA/CD가 영향이 없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라고 한다..

 

아 모르겠다.
그냥 싼거 비싼거로 나누고 싼 이유, 비싼 이유는 더 좋기 때문에 비싸겠지. 라고 생각해야겠다.
뭔 차이인지 구분 지을 수 있는 사람은 드물지만, L3 Switch와 ROUTER도 엄연히 다르다고 하니깐.

https://www.quora.com/Collisions-are-possible-in-full-duplex-Ethernet-networks

요약

스위칭 허브 (이 놈은 L2 장비에 포함을 함) : Hub (L1)의 개량버전
L2 Switch : 스위칭 허브의 고오급 버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